본문 바로가기
일상/육아

3,4,5세 성장 발달 체크리스트(제 4차 표준보육과정)

by 고김 2024. 4.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김의 김입니다!

이번에는 3-5세 발달 체크리스트를 

표준보육과정 해설서에서 가져와보았습니다.

3-5세는 2011년도 부터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같은 누리과정이라는

공통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는데요.

표준보육과정에서도 3-5세 연령의 아이들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소개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3-5세 내용이 너무 광범위하여서 

3세 아이들에게는 높은 수준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다음에는 누리과정에 세분화 되어 있는 내용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연령의 성장발달 체크리스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twoisfj.tistory.com/8

 

돌아기 성장 발달 체크리스트 (만0-1세)

안녕하세요 고김의 김입니다! 우리 부부에게는 14개월 아들이 있어요 곧 15개월이 되는데요 요즘 제법 말도 많이 알아듣고 뛰어다니면서 많이 놀길래 15개월 발달 특성이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twoisfj.tistory.com

https://twoisfj.tistory.com/74

 

2세 성장 발달 체크리스트(제 4차 표준보육과정)

안녕하세요 고김의 김입니다! 이제 33개월된 아들을 위해 표준보육 과정에 실려있는 2세 성장 발달 체크리스트를 찾아보았어요. 저와 같이 궁금하셨던 2세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잘

twoisfj.tistory.com

 

 

 

3-5세 성장 발달 체크리스트(표준보육과정 기준) 

영 역 영역별 내용 및 목표
신체운동 및 건강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의사소통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자연탐구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출저 - 제4차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