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단열필름/단열시트 차이점 및 단열필름 선정 이유
안녕하세요~! 고&김에서 고입니다.
저희 부부는 12월 이사를 앞두고 하루하루 설레는 마음으로 지내고 있답니다.
현재는 회사 사택에 살고 있다 보니, 인테리어나 각종 시공에 제약을 많이 받고 있네요.
사택으로 배정받은 아파트가 단지 내에 끝 동, 꼭대기 층, 끝 호입니다...
여름에는 햇빛 때문에 엄청 덥고, 겨울에는 외풍 때문에 엄청 추워 힘들었어요..
여름에는 햇빛이 너무 쌔다 보니, 커튼 닫고, 조명 켜고, 에어컨 돌려서 전기요금 폭탄 맞고..
겨울에는 외풍이 너무 쌔다 보니, 뾱뾱이 붙이고, 문틈 다 막고, 보일러 풀로 돌려서 가스요금 폭탄 맞고..
(윗 집, 옆 집이 허공이다 보니, 보일러를 아무리 틀어봐야 온도도 잘 안 올라가고 요금만 엄청 나왔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진 난방을 안 하고, 최대한 절약해서 가스요금이 7만 원 정도 나왔는데요.
(두꺼운 옷 껴입고 생활하고, 두꺼운 이불 덮고 자면서 불편하게 지냈네요.)
아이가 태어나니까 난방을 할 수밖에 없어서 따듯하게 지내다 보니 가스요금이 27만 원 정도 나왔네요.
유일한 장점은 뻥 뚫린 풍경 뷰 하나인데. 여름엔 커튼, 겨울엔 뾱뾱이 때문에 풍경은 포기했어요.
여름에는 전기요금, 겨울에는 가스요금으로 낭비되는 돈이 너무 아까워서
내 집이 생긴다면 단열 필름을 꼭 시공해서 냉방, 난방비를 아끼려고 다짐했습니다.
대략적인 시공 비용을 계산하기 위하여 면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발코니1 [1480*2200], 발코니2 [880*1180], 거실 [2680*2400], 침실2 [1480*1200], 침실3 [1480*1180], 주방 [1180*580], 드레스룸 [880*880]
총 단열 필름 시공 면적은 15.7 ㎡이네요.
(창틀 사이즈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나, 시공 시 발생하는 자투리 필름을 감안하면 15.7㎡ 보다 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열필름의 가격은 성능에 따라 차이 많이 나더라고요. (1㎡당 3~6만 원)
(가시광선 투과율, 자외선 차단율, 적외선 차단율,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등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라요.)
그러면 대략적인 시공 비용을 계산하기 위해 면적과 가격을 곱해보겠습니다.
보통 단열필름 [1㎡당 3만 원] * [면적 15.7㎡] = 471,000원
고급 단열필름 [1㎡당 4.5만 원] * [면적 15.7㎡] = 706,500원
최고급 단열필름 [1㎡당 6만 원] * [면적 15.7㎡] = 942,000원
비용을 보고 단열 필름 시공을 포기했습니다... 생각보다 가격대가 너무 높더라고요...
단열필름에서 단열시트로 생각을 바꿨습니다.
단열필름과 단열시트의 큰 차이점은 두께 인대요.
단열필름은 두께가 얇아 유리창에 붙이고 밖을 보면 육안으로 차이를 느낄 수 없는데요.
단열시트는 두께가 두꺼워 유리창에 붙이고 밖을 보면 살짝 울어 보입니다.
대신 단열시트는 가격이 아주 착하답니다.
[대략 1㎡당 1만 원] * [면적 15.7㎡] = 200,000원 미만
단열필름과 단열시트의 장, 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단열필름 장점 : 단열 효과가 좋다. 가시성이 좋다.
단열필름 단점 : 가격이 비싸다. 시공이 어렵다(셀프 시공 어려움)
단열시트 장점 : 단열 효과가 좋다. 가격이 저렴하다.
단열시트 단점 : 가시성이 좋지 않다. 시공이 쉽다(셀프 시공 가능)
저희 부부는 단열시트 셀프 시공으로 마음을 먹고 아파트 입주 박람회를 갔습니다.
이왕 간 김에 SKC단열필름에서 상담을 받았는데요.
최고급 단열필름인데 가격이 너무 착하고, A/S도 10년이라고 해서 계약하고 왔습니다.. ㅎㅎ
(사실 마음 한 편에서는 단열필름을 놓고 있지 않았는데요. 가격 듣고 바로 마음을 열어버렸답니다.)
여러분들도 시공 비용 때문에 고민 중이시라면, 입주 박람회, 지역 카페 등을 통하여 저렴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니 강력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입주 박람회 단가표가 궁금하신 분들은 답글 달아주세요~
이만 창문 단열필름/단열시트 차이점 및 단열필름 선정 이유를 마치겠습니다~!